저희 집은 이제 강아지를 키운지 어느덧 14년정도가 되어가는데요.
시간이 흐를수록 강아지의 건강이 많이 걱정이 됩니다. 항상 사람도 그렇고 먹을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쁘다고 먹을 것을 다 줄 수는 없는 법! 오늘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이것만은 절대 안돼요!
위 사진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너무너무 귀여운 강아지 한 마리가 있습니다.
너무 이뻐서 가지고 있는 음식이 있다면 뭐든지 주고 싶은 사랑스러운 강아지인데요.
이렇게 이쁜 강아지가 잘못된 음식을 먹고 아프면 안 되겠죠?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양파
우리나라사람하면 요리를 하거나 과자부터 음식까지 굉장히 좋은맛으로 쓰이는 양파입니다.
이런 양파가 강아지들에게는 치명적인 위험성을 유발하는데요.
양파와 파에 잘못먹으면 매운맛이 나는 티오설페이트라는 성분이 존재하는데요.
이것은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하여 빈혈과 호흡곤란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강아지가 사망까지 이를수 있으므로 빨리 처치를 취해야합니다.
양파를 직접적으로 먹지 않더라도 국물류의 요리나 양파의 성분이 들어간 음식을 강아지가
핥는 것만으로도 치명적 일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우유 및 유제품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것은 우유 및 유제품입니다.
흰 우유 같은 경우에는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도 못 먹는 사람들이 많이 존재하는데요.
주로 몸에 맞지 않는 사람은 설사를 유발하거나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강아지에게도 훨씬 더 위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강아지는 우유의 성분인 락토스(유당) 을 분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설사, 알레르기. 구토. 췌장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유를 조금만 먹어도 설사를 하는 강아지는 강아지 전용 우유를 사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유로 만든 아이스크림 등 각종 아이스크림은 설탕 및 강아지에게 좋지 않은 첨가물들이 들어가 있어
좋지 않습니다.
3.초콜릿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이시라면 웬만하면 다들 아시는 정보입니다.
이미 초콜릿 같은 경우는 많은 보호자분들이 주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데요.
초콜릿이 위험한 이유는 초콜릿이 강아지의 신진대사에 나쁜 영향을 가져다주는 테오브로민과 카페인이
첨가되어 있기 떄문에 이런 성분들은 강아지의 구토와 과호흡을 일으킵니다.
다크초콜릿뿐만이 아니라 밀크초콜릿 쿠키 초콜릿 등 다른 종류의 초콜릿들도 당연히 위험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를 수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4.포도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과일 중 하나는 포도입니다.
저도 얼마 전 포도를 강아지에게 줘도 되는지 지식이 없어서 안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포도는 강아지의 신장과 신경계 쪽에 중독 증상을 일으켜 급성신부선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급성신부선이란: 신장의 기능이 약화된 상태를 말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몸 안에 노폐물 배출에 문제가 생기며 요독이 쌓이고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이 깨집니다.
만약 증상이 없더라도 만성신부선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빠른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포도는 강아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한알을 먹여도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우리 강아지는 괜찮겠지? 하고 주는일은
없도록 합니다.
5.사과
다섯 번째 음식은 사과입니다. 저도 조금은 의아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사과를 저희 집 강아지가 어렸을 때부터 소량에 의해서 자주 줬기 때문입니다.
사과는 좋은 음식일 수도 있고 좋지 않은 음식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과 자체는 독성이 존재하지 않지만 사과에 있는 산성이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사과씨 안에 있는 시안화 배당체를 강아지가 먹게 되면 급성중독을 일으키며 동공확대 , 구토 , 쇼크 등
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사과는 소량을 줘도 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은 하지만 실수로라도 씨를 주는 일은 절대로 없도록 합니다.
저도 항상 이런 글을 작성하면서 새로운 것들을 많이 알게 되는데요.
여러분들도 사랑하는 강아지나 동물을 좋아하신다면 건강을 생각해서 이쁘다고 다 주지 않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