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kw1gRULYWTInAmtfZovQFlyl18GJrXkbAo_lxfkxf54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및 습도 관리 방법

by 바이스 JUN 2022. 11. 22.
반응형

겨울이 다가오면서 우리는 추위를 대비해야 합니다.

 

우리는 낮에 밖에 있으면 햇살 덕분에 실내에 있는 것보다 따뜻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오히려 실내에 있으면 손과 발이 시려워 더 추운 경험들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온도가 건조할 수록 우리는 기관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오늘은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및 습도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및 습도와 관리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겨울철 실내 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는 보통 보일러 온도를 높이는 게 보편적입니다.

 

각자 거주하는 환경이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이라면 난방이 바닥난방식 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실내 온도를 관리 해아 합니다.

 

실내온도가 보통 건조해 지는 이유는 방 안의 온도가 높아지는 경우에는 습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건조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 온도 뿐만이 아니라 습도도 관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20~22'C 적정습도는 40~60%입니다.

 


1.온습도계 사용으로 온도 및 습도 점검하기

 

 

 

 

온습도계
온습도계

 

온습도계는 온도와 습도를 정확하게 체크해주며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해 주므로 아주 유용합니다.

 

각자 집에 하나씩은 구비 해두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 보일러와 가습기를 적절하게 사용하기

 

 

 

가습기
가습기 사용

 

 

 

가습기는 세균발생을 고려하셔서 가열식 가습기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전기세도 많이 들고 뜨거운 바람의 경우에는 습도를 유지하기보다 빠르게 증발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통을 빼서 세척할 수 있는 가습기를 2~3년 주기로 교체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가급적이면 하루에 한번씩 물을 꼭 갈아주고 세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호흡기와 직접적인 연관이 많기 때문입니다.

 

 

 

 


 

 

보일러 , 난방
보일러

 

 

P.S 보일러 상태를 항시 미리 점검 해놓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겨울철에 들어가시기 전에 꼭 보일러를 미리틀어서 작동상태를 확인하시고 에러코드가 발생하는지 안 하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각자 거주환경에 따라서 집 안에서 어떤 옷을 입고있는냐도 다릅니다.

 

온도 같은 경우는 가족분들과 같이 사신다면 온도에 대해서도 상의를 해보시는 것이 중요하며, "이 온도 밑으로 내려간다 하면 보일러를 가동하여 "한 이 정도 온도로 유지해야"라는 상의를 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초겨울까지는 습도가 잘 유지되는 편이지만 겨울철이 되면 환기 시 습도가 30% 이하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는 꼭 가습기를 틀어서 실내 습도를 높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예를들어 찬물 샤워 같은 것이 있습니다. 체온을 일부러 떨어뜨리거나 춥게 지낼 경우에 오히려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적정 온도보다 너무 낮게 해 놓고 지내는 경우에는 생활환경과 수면환경 등에 영향을 미쳐 피로감을 유발하고 면역력 저하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온도를 정해놓고 생활 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습도 관리 또한 필수입니다. 습도가 너무 낮거나 높은 경우에는 알레르기 비염의 발생, 바이러스가 살기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질환과 간지러운 증상 등을 관리하기 위해서도 습도 관리도 적정하게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3. 환기 잘 시키기

 

 

 

환기 잘 시키기
창문 환기 시키기

 

겨울철에는 미세먼지가 자추 찾아오므로 춥다고 창문을 안 열지 마시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실내에서 발생하는 라돈과 유기 화합물의 발생 때문입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가구나 전자제품 뿐 아니라 바닥에 깔려 있는 장판, 벽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방사성 물질로 알려진 라돈은 폐암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건축자재, 토양, 석고보드 등 집 내부를 구성하는 요소로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환기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은 습도가 내부에서 지속될 경우에는 안과 밖의 온도차로 인한 현상도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기온차가 많이 나는 창문 주변 벽으로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실내 환기는 필수입니다.

 

Tip 창문을 닫았는데도 우풍이 심하다면 , 자주 사용하지 않는 창문에 방풍비닐을 사용해서 막아두면 실내 온도가 2~3도까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가스비가 부담되신다면 에어캡을 사셔서 문틈 사이에 붙여두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