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워킹홀리데이 (Working holiday)에 대해서 알아보시겠습니다.
올해 워킹홀리데이라는 주제를 쓰기에는 조금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만
요즘 문득 워홀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당장이라도 내일 비자를 발급받아 떠나고 싶은 마음도 있는데요.
오늘 한번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할 때 필요한 것들과 꿀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킹홀리데이 Working Holiday
일단 워킹홀리데이의 뜻부터 알아보실 텐데요
워킹홀리데이란 만 18~만 30까지 의 청년들에게 관광 취업 어학연수 등을 병행하여 법정 체결 국가에 한해서 현지의 문화와
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Working Holiday는 정부의 지원 프로그램?
우리는 워킹홀리데이가 우리나라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잘 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외에서 오랜 기간 체류를 하기 위해서 허락해주는 비자는 기간 내 체류하며 머물 숙소나, 생활비는 본인이 알아보셔야 합니다.
워홀 신청방법
워홀 신청방법은 우리나라에서 신청하는 게 아닌 우리가 워홀로 선택할 나라인 워킹홀리데이(Working Holiday) 비자 담당 기관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국가별로 요구하는 체결 조건인 비자발급에 대한 조건, 구비서류 등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호주로 많이 가는 이유는 비자발급이 다른 국가들보다는 비교적 쉽기 때문이기도 하고 제도가 잘 되어있기 때문에
한국인들이 호주로 많이 갑니다.
워킹홀리데이 가능 국가
우리나라는 23개 국가 및 지역과 워킹홀리데이 협정 및 1개 국가와 청년교류제도(교환학생)를 협정 체결하고 있습니다.
현재 워킹홀리데이에 체결 가능한 국가로는 네덜란드, 뉴질랜드, 덴마크, 대만, 벨기에, 스웨덴, 아일랜드, 오스트리아, 이스라엘, 이탈리아
일본, 체코, 칠레, 캐나다, 포르투갈, 프랑스, 헝가리, 호주, 홍콩, 스페인, 폴란드, 아르헨티나 국가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는 것 하나! 만 18~만 30세 한국 나이로 32세 생일 전까지는 워킹홀리데이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나라별로 위에 보시다시피 신청기간 모집인원 어학연수 제한기간 취업 제한기간 등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 후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자 체류기간은 보통 1년이고 특정 조건을 만족 시 호주 최대 2~3년 뉴질랜드는 3개월 연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 을 하게 되신다면 한 고용주 밑에서 6개월 동안만 가능했었는데 현재는 1년으로 바뀌었습니다.
(구) 고용주 밑에서 6개월> (신) 고용주 밑에서 1년
비자 신청기간
워킹홀리데이를 위해서 비자를 신청하면 12일 이내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가장 빠른 날짜로는 대부분 30 정도 소요가 됩니다.
항공권 Tip
항공권을 구입하실 때는 세부적으로 비교해서 최저가로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워킹홀리데이는 항공 권부터 자신이 모든 돈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항공권을 구매하셔서 환불 가능 여부나 일정 변경, 예약, 취소 등 부과되는 수수료도 필수로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모든지 꼼꼼하게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워킹홀리데이 나라 확인하기
또한 여행 갈 곳을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워킹홀리데이는 일을 하기도 하지만 쉬는 날에는 현지를 여행하기도 합니다. 오랜 기간 체류를 하시면서 가봐야 할 곳들을 미리 알아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이드가 없는 자유여행이기 때문에 비교적 위험한 곳은 배제시키시고 여행지 목록을 작성 후 출발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보험
보험을 가입하셔야 될까 고민하신다면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를 간다면 그 나라 입장에서 저희는 외국인이기 외국인 신분으로
병원을 이용하시게 된다면 엄청난 의료비용을 지급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병원비로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보험에 미리 가입이 되어 있으시다면 체결국에서 혜택이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중복가입은 피하는 것이 좋고 미리 가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이 다칠 것을 대비해 필요한 의약품을 챙겨가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