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란?)
저희 집은 항상 요구르트를 냉장고 안에 꽉 차게 해 놓으시는데요.
그만큼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셔서 그런 것 같습니다.
유산균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알았지만
이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왜 필요한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산균은 세계 보건기구에 따르면 적당한 양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주는 살아있는 균을 말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 도달하였을 때 젖산을 생성하여 산성 환경에 취약한 유해균의 수는 감소시키고 유익균은 증가할 수 있도록 하는 살아있는 균입니다.
대표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에는 유산균과 비피더스균이 있습니다. (요플레나 요구르트 비피더스 아시죠?)
유산균과 비피더스균 모두 혐기성균이라고 하는데 , 유산균은 산소 존재 유무에 상관없이 생육하며 비피더스균은 산소가 있는 곳에서 살 수 없습니다. 또한 두 균 모두 , 위장 , 소장 , 대장에 존재합니다.
또한 락토바실러스균은 주로 위나 소장에서 비피도박테리움 균은 주로 대장에서 작용합니다.
유산균은 왜 필요할까?
1.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장에는 면역세포와 항체가 약 60% 이상 집중되어 있어 장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장 건강을 위해서 장 내 유익균 은 늘리고 장 내 독소가 되는 유해균은 줄여야 하는데 유산균을 섭취하게 되면 유해균은 감소 시키고 유익균은 늘려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2. 아토피 피부염 , 알레르기 질환 등에 도움
아토피 피부염 , 알레르기 비염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은 면역 세포에서 분화된 Th1 세포와 Th2 세포 간의 T2세포 증가 불균형 때문에 발생하는데 , 유산균은 Th1의 분화를 유도하고 , 면역 작용을 하는 T세포를 호라셩화시키며 , 염증 매개물질의 생성을 감소시켜 면역작용을 한다.
3. 변비 ,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의 위장질환에 도움
우리가 모두 기본적으로 아는 유산균에 대한 정보입니다.
유산균을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이 활성회 되기 때문에 장 기능이 개선되어 변비나 설사 ,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장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유산균과 달리 변비약이나 식이섬유는 물리적 , 화학적으로 장의 배변감을 자극하기 때문에 내성이나 부작용의 위험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유산균을 고르는 기준은 유산균의 수가 많을수록 좋으며 식약 의약품 안전처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하루 1억~100억 마리 복용할 것을 권장했는데 , 유산균 제품의 '영양 기능정보' 란에 적힌 1 캡슐당 총 프로바이오틱스 수를 살펴보면 됩니다. 유산균의 균수는 투입 균과 보증 균이 다르므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산균의 유익균 종류가 다양할수록 체내에서 좋은 효과가 나는데 면역 증강을 위해서는 '락토바실러스 , 람노서스 , 비피도 락티스'의 함량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아토피 , 알레르기에 효과적인 균종은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 비피도박테리움 인파 티스'가 있으며 , 위장장애에 효과적인 균종은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람노스 비피도 락티스 '입니다.
댓글